[보험질문]
안녕하세요 42세(만 40세) 아이 2이 있는 4인 가족의 가장입니다.
보험 리모델링 하여 보장성 보험은 최소화하고 저축을 더 하고자 합니다.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가족을 위한 보험이 있습니다. 생명 및 실비 보험 2가지 모두 지원이 됩니다.
현재 개인적으로 가입한 보험은
1. 본인; NYL 자유설계 CI 보험 (납입금: \313,632) 2004년 가입
2. 와이프: 프루덴셜 무배당 종신보험 (\95,139) 2005년 가입
3. 애기2: 신한생명 무배당 신한아이사랑보험 ( \43,700 2명 합친 금액)
4. 본인/와이프 새마을금고 상해 보험: 각 \13,000
제 개인적으로는 저의 보험을 해지하고 보장성 보험/암보험/연금 보험이나 유니버셜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어떨지 생각합니다.
조언 부탁 드립니다.
[소비자보험상담소 운영자 보험전문가 '장원아빠']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많은 준비를 해놓으셨네요.
현재 보장성 보험료로 적지 않은 금액이 지출되고 있으신데,
이를 최소화 하고 남은 금액을 저축하기 원하시네요.
먼저 현 직장에서 생명 및 실비 보험이 지원이 된다 하셨는데요,
보장내역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또한, 직장을 그만 둘 경우 보장 받지 못한다면 그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겠네요.
그럼 해지를 고려하고 있는 종신보험을 살펴보면
남편, 아내 모두 꽤 오랜 기간 유지하신 보험이네요.
특히 남편분의 경우 금액도 만만치 않으신데, 만일 해지하신다면 적지 않은 손해를 보실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60세납이니까 아직 20년을 더 납입해야 하고,
정기특약이 끝나는 2014년 이후에는 일반사망 보험금이 5천만원으로 부족하기에 이에 대한 것도 고려하셔야겠습니다.
님께서 생각하신대로 보장성 보험을 최소화 하고 나머지는 저축하길 원하신다면,
사망보험금을 종신보험이 아닌 정기보험으로 대체하되, 사망보험금을 조금 늘리셔야겠습니다.
아내분의 종신보험은 (회사 단체보험을 참고하여) 실손보험으로 대체하여,
현재 1억원인 사망보험금을 줄이고 다른 생존 보장을 늘리는 방향으로 리모델링 하시길 권합니다.
부부의 상해보험은 보험료가 적고, 납기 및 만기가 짧을것으로 보이니 유지하시고요,
자녀 둘의 보험은 기존보험 유지하되, 실손 보장을 받기위해 손해보험사의 어린이보험을 추가하시면 좋겠네요.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역시 가장 금액이 많은 남편분의 종신보험인데,
전체적인 보장내역을 보면 그대로 유지하는 것보다 정기보험+실손보험으로 가고 나머지는 저축 하는것이 유리하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보험을 해지하실때에는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하니,
꼭 전문가와 상의하시어 손해를 최소화 하고, 효율적인 보험이 되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님의 직업, 연령, 건강상태, 가족력, 경제 상황등 종합적이고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판단하여야 하니
하단의 1:1 비공개 상담메일을 통해 위 사항을 상세히 알려주시고, 님 가족 전체를 위한 최선의 방안을 안내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