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질문]
안녕하세요. 28살 미혼 남자 입니다.
대한생명 - 무배당 슈퍼변액유니버셜통합종신보험 Plus종신형 보험에 가입중입니다.
한달에 19만 9천원 정도 2010년 1월 부터 납부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저축성 보험이라는 말을 듣고 가입을하여 계속 납부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요즘 다시 살펴보니 저축성 상품이 아닌거 같다는 생각이 들게 되더라고요.
<"최저보증이 없으므로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런 내용도 있고요...>
지금까지 한 4백만원정도 납부하였는데요.
제가 가입한 보험이 저축성이 아니라면 지금이라도 빨리 해약을 하는게 더 좋을지...
아니면 이 보험을 다른 저축성 보험으로 바꿀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소비자보험상담소 운영자 보험전문가 '장원아빠']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상품을 저축성으로 설명듣고 가입하신 듯 합니다.
슈퍼변액유니버셜통합종신보험 Plus종신형 - 이 보험은 저축성 상품이 아닌 보장성 상품입니다.
사망보장을 주로 하는 종신보험이죠.
종신보험의 유니버셜 기능 (입출금 가능)으로 인해 저축성 상품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장성과 저축성은 엄연히 다릅니다.
물론 저축하는 마음으로 꾸준히 납입하게 되면 장기간 시간이 흐른 후 목돈이 되겠으나,
사망보험금에 대한 위험보험료로 많은 금액이 차감되어,
처음부터 저축성으로 가입한 상품과는 계약자 적립금에서 많은 차이가 나게됩니다.
사망에 대한 보장도 받고 저축도 하겠다는 생각으로 가입들을 하시는데,
님의 경우 사망보장에 대한 필요는 느끼지 못하는 상태에서 단순히 저축성으로 알고 가입하신듯 하네요.
금액도 한달 20만원이면 적은 금액이 아닌데요.
또한 원금손실에 대한 설명도 듣지 못하신것 같은데,
보험 가입시 완전한 설명과 이해 과정이 없으셨던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이보험을 해약하시게 되면 많은 손해를 보게 되실듯 하고
저축성으로 바꾸는 것은 불가능 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망보험금에 대한 주계약을 최소로 감액하여 유지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 또한 주계약 감액만큼 부분 해약의 개념이어서 일정부분 손해를 감수하셔야 합니다.
그렇다고 내가 원했더 내용이 아닌 상품을 억지로 유지할 수도 없는 노릇이지요.
우선은 이 보험의 보장 내역을 자세히 검토해 봐야 더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 있겠네요.
무조건 해약보다는 보험 내용을 전문가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시고 안내받으시어
유지할지 변경할지, 해약할지에 대해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도록 자세한 상담 받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가입당시 보장성을 저축성으로 판매한 점, 원금 손실에 대한 설명이 부족했던 점 등에 대해
님에게 피해없이 상품내용을 변경할 수 있는 방안도 생각할 수 있으니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